전공공부/소프트웨어 설계 (Software Design)

[소프트웨어 설계] UML

jooona 2021. 2. 2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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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Unified Modeling Language)는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입니다. 

 

UML은 사물(Things), 관계(Relationships), 다이어그램(Diagram)으로 이루어집니다.

 

1. 사물

사물은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본 요소입니다. 다이어그램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을 말합니다. 사물은 아래의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구조 사물 -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를 표현 (Class, Use Case, Component...)

2. 행동 사물 -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 (Interaction, State Machine...)

3. 그룹 사물 -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Package)

4. 주해 사물 -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 (Node)

 

2. 관계

관계는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1. 연관 관계 -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표현 (선생님 - 학생)

2. 집합 관계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 (컴퓨터 - 모니터)

3. 포함 관계 -  집합 관계에 포함되는 관계로써,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문 - 열쇠)

4. 일반화 관계 - 더 일반적인 개념에 해당하는 관계입니다. (커피 - 아메리카노)

5. 의존 관계 - 연관 관계와 유사하지만 서로에게 짧은 기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 (등급 - 할인율)

6. 실체화 관계 -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기능 (새 - 날 수 있는)

 

3. 다이어그램

다이어그램은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다이어그램은 구조적(Structural) 다이어그램과 행위(Behavioral) 다이어그램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구조적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정적인 구조를 표현

     - 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

     - 객체 다이어그램: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를 표현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구조 사이의 관계를 표현

     - 배치 다이어그램: 물리적 요소들의 배치에 대한 표현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

     - 패키지 다이어그램:  패키지 간의 관계를 표현

 

2. 행위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동적인 구조를 표현

     -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의 행위를 표현

     - 시퀀스 다이어그램: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 간의 상호 작용을 표현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

     - 상태 다이어그램: 객체의 생명 주기 즉 객체의 상태 및 상태 변화를 표현

     - 활동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처리의 흐름을 표현

     -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사이의 제어 흐름을 표현

     - 타이밍 다이어그램: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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