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공부/데이터베이스 (Database)

[데이터베이스] View

jooona 2022. 1. 25. 20:25
반응형

View란?

View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접근이 허용된 데이터만 제한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하나 이상의 데이터로부터 유도된 가상 테이블입니다.

 

가상 테이블이라는 말은 저장 장치에 물리적으로 저장되지는 않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데이터를 조회하고 수정할 수 있는 논리적인 테이블이라는 뜻입니다. 즉 자신에게 접근이 허용된 데이터에 대해서 삽입, 수정, 삭제,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와 유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View를 왜 사용하죠?

Student라는 학생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테이블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Student 테이블에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학번, 성적, 성별 등의 정보를 담고있습니다. 어떤 교수님 한 분이 이 학생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어서 검색을 한다면, 이름, 성적 등은 조회를 해도 되지만, 주민등록번호는 조회를 할 수 있으면 안되겠죠? 이럴 때 View를 이용해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를 제외한, 제한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사용 이유는 아래의 View의 장점과 같습니다.

 

View의 사용법

View 생성 쿼리

 

1
create view [View 이름] as select [컬럼명] from [테이블명] where [조건];
cs

 

View 검색 쿼리

 

1
select [컬럼명] from [View 이름] where [조건];
cs

 

View의 장점

1. View는 논리적 데이터 독립성을 제공합니다. View가 정의된 기본 테이블이 변경된다하더라도 View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2. 하나의 테이블로부터 여러 개의 View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4. 데이터 관리를 간단하게 해줍니다. 필요한 데이터만 View를 이용하여 뽑아내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편하고 쿼리문도 간단해집니다.

 

View의 단점

1. View는 독립적인 인덱스를 가지지 못합니다. 물리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기 때문이죠.

2. View는 그 정의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3. 삽입, 삭제, 갱신 연산에 제한을 가집니다.

 

 

참고 사이트

http://www.ministory.net/xe/?mid=it_story&page=1&category=4010&document_srl=5864 

https://sassun.tistory.com/92 

https://coding-factory.tistory.com/22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