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및 실습/Yolo

[Yolo] Yolo-Mark 사용법

jooona 2021. 1. 17. 19:18
반응형

Yolo_Mark는 이미지 인식 등을 위해 자신이 찾고 싶은 물체를 컴퓨터에 알려주는 도구입니다. 다시 말해, 자신이 사진에서 강아지를 찾아내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면, 컴퓨터에 이렇게 생긴 것이 강아지다 라는 것을 표시해주는 것이죠. 이번 글에서는 Yolo_Mark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여 Yolo_Mark를 설치하신 뒤에 읽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jooona.tistory.com/33

 

[Yolo] Windows에 Yolo-Mark 설치하기

딥러닝을 통해서 이미지를 구별하려고 한다면, 당연히 학습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사진을 입력 값으로 넣고, 컴퓨터가 이 사진이 강아지 사진이라는 것을 판별하려면 수많은 강아지

jooona.tistory.com

Yolo_mark-master/x64/Release에 들어가면 yolo_mark.exe 파일이 있을 것입니다. 더블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행하기 전에 우선 몇 개의 설정을 해야합니다. 라벨링 하고 싶은 사진들을 먼저 집어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사진에 data 폴더로 들어가 줍니다. 그리고 그 안의 img 폴더로 들어가면 기본적으로 여러 개의 jpg 파일과 txt 파일들이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모두 지워주고 원하는 사진들을 붙여 넣어 줍니다.

 

 원하는 사진들을 넣어줬다면, 뒤로 가기를 한 번 눌러서 data 폴더로 돌아옵니다. 이번에는 obj.data 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연결 프로그램 - 메모장으로 연결하여 여시면 됩니다.

 

classes에는 자신이 검출해내고 싶은 대상의 개수를 적어주면 됩니다. 강아지만 찾아내면 되는 상황이라면 classes=1, 사람과 강아지를 찾아내고 싶으면 2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내용들은 우선은 그대로 두셔도 됩니다. 

 

이번에는 obj.name 파일을 메모장으로 연결하여 열어줍니다. 여기서는 자신이 원하는 대상의 이름을 적어주면 됩니다. 가장 위에 적어주는 이름이 0번을, 그 밑으로 각각 1,2,3... 번이라는 번호를 자동으로 부여받습니다.

 

저는 person과 dog 두 개의 객체만 구별할 것이기 때문에 두 개만 적어주었습니다. 앞에서 적은 classes의 개수에 맞춰서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제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Yolo_mark-master\x64\Release에서 yolo_mark.exe 파일을 실행시켜 줍니다.

 

그러면 본인이 img 폴더에 넣은 사진이 프로그램에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자신이 원하는 영역을 드래그로 표시해줍니다. 이런 식으로 원하는 개수의 사진을 모두 마킹해줍니다. 사진은 당연히 많을수록, 그리고 영역을 정확하게 마킹해줄 수록 학습 효율은 올라갑니다. 

 

숫자키를 통해 다른 객체로 변경할 수 있고, 스페이스 바 또는 좌, 우 방향키를 통해 다음 사진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사용에 유용한 단축키에 조금만 알아보자면, 

 

c - 해당 사진의 모든 마크 지우기

n - 사진 하나 당 하나의 마크만 적용하기 (하나만 마킹하면 자동으로 다음 사진으로 넘어갑니다.)

w - 마킹 박스의 선 굵기 조절

r - 선택된 마킹 지우기

마우스 오른쪽 드래그 - 마킹된 박스 옮기기

h - 도움말

 

h를 입력해보면 더 많은 단축키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킹된 정보는 img 폴더 내에 txt 파일로 저장됩니다. 그리고 마킹한 로그는 data 폴더의 train.txt 파일에 저장됩니다. 이 정보들을 통해 이미지 학습이 가능합니다. 학습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