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및 실습/Django

[Django] Superuser 생성 및 DB 사용

jooona 2021. 1. 22. 23:38
반응형

지난 글에서 Django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Django에 SQLite3라는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Superuser 생성하기

가장 먼저 자신이 만든 프로젝트 경로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시켜줍니다.

python manage.py migrate

참고로 migrate는 해당 파일을 DB에 반영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관리자 계정을 만들어줍니다.

python manage.py createsuperuser

Username과 Password를 원하는 대로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이메일은 사실 아무렇게나 적으셔도 무방합니다.

잘 만들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아래의 명령어로 django 서버를 시작시켜줍니다.

python manage.py runserver

그리고 브라우저 주소창에 server 주소를 적어줄 때 뒤에 /admin을 붙여서 적어줍니다.

http://127.0.0.1:8000/admin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열리게 됩니다. 방금 생성한 Username과 Password를 작성해줍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면 성공적으로 superuser 생성을 완료하신 것입니다.

 

 

2. DB 사용하기

Django는 기본적으로 SQLite3을 지원합니다. setting.py에서 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tting.py는 아래의 사진과 같은 경로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DB를 찾기위해 아래의 사진과 같이 자신이 만든 프로젝트의 경로를 찾아 들어가 줍니다.

 

여기에 db.sqlite3 파일이 존재합니다. 이 파일이 바로 여러분이 만든 웹사이트의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이 데이터베이스를 더 쉽게 관리하기 위해서 아래의 링크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qlitebrowser.org/blog/version-3-12-1-released/

 

Version 3.12.1 released - DB Browser for SQLite

This is the first bug fix release for our 3.12.x series. There aren’t any “super critical must upgrade” bugs fixed, so updating isn’t urgent. 😄 Downloads The changes in this over the 3.12.0 release include: Enhancements Completely reworked inter

sqlitebrowser.org

SQLite3을 위한 브라우저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db.sqlite3을 연결 프로그램을 이용해 실행해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데이터베이스 구조 탭에서 현재 생성되어있는 데이터베이스를 확인할 수 있고, 데이터 보기 탭에서 테이블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추가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QL 실행 탭에서 SQL문을 실제로 실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