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공부/컴퓨터망 (Computer Network)

[컴퓨터망] Routing (3) - SDN

jooona 2021. 2. 2. 23:02
반응형

앞의 글들에서도 여러 번 언급했지만, 전통적으로 네트워크 장비들은 데이터 평면(Data Plane)과 컨트롤 평면(Control Plane)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 평면과 컨트롤 평면이 동등한 위치에서 역할을 수행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구조의 여러 문제점으로 인하여 새로운 방법이 등장하게 됩니다.

 

이 방법은 바로 컨트롤 평면을 떼내어 더 상위 레벨에 위치시키는 것입니다. 즉, 중앙 집중형으로 설계된 하나의 컨트롤 평면이 네트워크의 라우팅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SDN (Software Designed Networking)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형태는 중앙 컨트롤 타워 하나에서 여러 라우터들의 관리와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라우터 하나하나마다 컨트롤 평면을 위한 네트워크 관리자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만큼 관리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위에 위치한 컨트롤 평면을 SDN 제어기(SDN Controller)라고 부르고, 데이터 평면이 남아있는 하위 네트워크 장비들은 SDN 스위치(SDN Switch), 또는 데이터 평면 스위치(Data Plane Switch)라고 불립니다.

 

SDN 제어기는 SDN 스위치들과 사우스 바운드 API (Southbound API)를 통해 상호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SDN 제어기의 상위 레벨에는 네트워크 제어를 위한 애플리케이션(Network-Control Applications)들이 존재합니다. 사실상 SDN 제어기의 뇌 역할을 하는 애플리케이션들로 실제 라우팅이나 접근에 대한 관리 등을 담당합니다. SDN 제어기와 이 애플리케이션들은 노스 바운드 API (Northbound API)를 통해 상호작용을 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SDN 제어기는 데이터 평면의 자료들을 수집하고, 이를 노스 바운드 API를 통해 네트워크 컨트롤 애플리케이션들에게 전달합니다. 이러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라우팅과 관리가 진행되고 이렇게 만들어 낸 규칙 또는 경로를 다시 SDN 제어기에게 전달합니다. 이 규칙을 제어기는 데이터 평면의 SDN 스위치들에게 사우스 바운드 API를 통해 전달하고, SDN 스위치들은 시키는 대로 동작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