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및 실습/Pytorch (Computer Vision)

[Pytorch] Ubuntu 20.04에 Jupyter Notebook 설치 및 서버 컴퓨터에 원격 실행

jooona 2021. 7. 16. 10:36
반응형

이 글은 이미 Nvidia Driver, Cuda, Anaconda, Pytorch가 설치되어 있다는 가정 하에 진행됩니다. 혹시 아직 설치 안 하신 분이 계신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jooona.tistory.com/140

 

[Pytorch] Ubuntu 20.04에서 환경 세팅

Ubuntu 20.04에서 GPU 모드로 Pytorch를 이용하기 위해 Nvidia driver와 Cuda, Pytorch 등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Nvidia Driver 설치 sudo lspci -v | less sudo ubuntu-dri..

jooona.tistory.com

 

우선 가상환경을 활성화 한 뒤에 jupyter notebook을 설치합니다. jupyter notebook은 다음의 명령어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sudo -H pip install jupyter

 

설치가 완료되면 jupyter --version 명령어로 설치가 잘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컴퓨터에서 jupyter notebook을 실행하고자 한다면 그냥 이대로 jupyter notebook을 입력하면 실행이 됩니다. 하지만 저는 서버 컴퓨터에 ssh로 연결을 해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설정을 해줘야 로컬 호스트가 아닌 경로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우선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jupyter notebook의 설정이 담긴 파일을 만들고 위치를 출력해줍니다.

 

jupyter notebook --generate-config

 

그리고 아래의 명령어들을 차례로 입력해줍니다. 패스워드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python3

from notebook.auth import passwd

passwd()

 

그 후에 Enter password와 Verify password에 자신이 원하는 비밀번호를 적어 넣습니다. 참고로 원래 비밀번호를 쳐도 화면에는 나오지 않으니 그냥 잘 써지고 있는가 보다 하면서 쓰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의 캡처와 같이 암호화 된 비밀번호가 나옵니다. 반드시 어디에 복사를 해두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아까 jupyter notebook의 설정이 담긴 위치의 jupyter_notebook_config.py 파일을 실행시켜줍니다.

 

vi /home/rpc/.jupyter/jupyter_notebook_config.py

 

열린 파일의 제일 밑에 다음의 코드들을 추가해줍니다.

c.NotebookApp.password = ' '                     # ' ' 안에 아까 저장해 둔 암호화된 비밀번호 기입

c.NotebookApp.open_browser = False      # 원격 서버에서 browser를 열 필요가 없으므로 False

c.NotebookApp.ip = ' '                               # ' ' 안에 원격 서버의 내부 IP 기입

c.NotebookApp.allow_origin = '*'

 

그리고 :wq를 통해 저장하고 나오면 됩니다.

 

이제 jupyter notebook을 실행하면 자신이 원하는 서버에서 jupyter notebook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나온 대로 http:// ip 주소:8888/ 를 웹 브라우저에 입력해주면 jupyter notebook이 실행됩니다. 혹시나 저렇게 연결했는데 연결이 잘 안 된다면, 방화벽이 닫혀있어서 그럴 확률이 높습니다.

 

sudo ufw allow 8888

sudo ufw allow 8889

 

jupyter notebook이 사용하는 기본 port번호인 8888과 8888이 사용 중일 경우 사용되는 8889에 대해 방화벽 접근 허용을 시켜주는 것입니다. 이후에 jupyter notebook을 실행하면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스워드에는 자신이 처음에 설정한 비밀번호(암호화된 비밀번호 말고, 자신이 입력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정상적으로 연결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