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및 실습/Raspberry Pi 4 (Web OS)

[라즈베리파이] webOS 쉽게 설치하기

jooona 2021. 1. 8. 22:37
반응형

webOS는 LG전자의 모바일, 스마트 TV용 운영체제입니다. 앞의 글에서처럼 설치한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해서 webOS를 구동시키는 쉬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글은 라즈베리파이 4를 사용하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우선 원래의 정석적인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원래는 webOS를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리눅스 환경에서 빌드를 시켜야 합니다. 

 

sudo apt update

sudo apt upgrade

sudo apt install nodejs

sudo apt install npm

sudo npm install -g @enact/cli

 

sudo apt install git

git clone https://github.com/webosose/build-webos.git 

cd build-webos

sudo scripts/prerequisites.sh

cat /proc/cpuinfo | grep "physical id" | sort | uniq | wc -l  

cat /proc/cpuinfo | grep "cpu cores" | uniq

./mcf -p 2 -b 2 raspberrypi4 //숫자에는 둘 다 위의 명령어에서 나온 core의 개수 / 2를 적으시면 됩니다.

source oe-init-build-env

bitbake webos-image 또는 make webos-image

 

하지만 이렇게 빌드를 하면 길게는 10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고, 용량도 100기가 이상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아래의 링크에서 이미 빌드된 이미지를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훨씬 편하게 webOS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build.webos-ports.org/webosose/raspberrypi4/

 

Index of /webosose/raspberrypi4/

 

build.webos-ports.org

여기서 가장 위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뒤에, 아래의 링크에서 flash를 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하나 설치하셔야 됩니다.


www.balena.io/etcher/

 

balena - The complete IoT fleet management platform

Infrastructure and tools to develop, deploy, and manage connected devices at scale. Your first ten devices are always free.

www.balena.io

그리고 라즈베리파이 운영체제를 다운받아놓은 SD카드를 다시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고 실행을 시키시면 아래의 사진과 같은 프로그램이 실행되게 됩니다. 여기서 Flash from file을 클릭하여 방금 위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을 선택하여 주시고, Select target을 클릭하여 SD카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는 Flash!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Flash가 완료되면 다시 SD카드를 라즈베리파이에 꽂아주고 실행을 시키시면 됩니다. 이대로 따라 오셨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화면이 띄워졌다면, webOS의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물론 다른 기기에서 ssh를 통해 원격으로 접근하실 수 있으며, 다양한 작업들을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ip주소는 flash를 받기 전의 라즈베리파이의 ip주소와 동일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