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후기

[자격증 합격 후기]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jooona 2022. 11. 20. 17:13
반응형

빅데이터 분석기사 3회 차에 필기를 합격한 뒤, 바쁜 나날을 보내다가 기회가 2번밖에 남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고 5회 차 실기를 신청해서 시험을 봤습니다.
 
우선 빅데이터 분석기사 시험은 연 2회 실시되며, 필기를 합격하면 2년 간 유효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시험 일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dataq.or.kr/www/accept/schedule.do

데이터자격시험

제27회 데이터분석 전문가(필기) 제35회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10.4 ~ 10.11 10.14 10.29(토) 11.25 -

www.dataq.or.kr

 
 

시험 개요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시험은 단답형, 작업형 1 유형, 작업형 2 유형으로 이루어집니다. 총 시험 시간은 180분이며, 90분이 지나면 퇴실할 수 있습니다.
 

단답형: 10문제 (문제당 3점: 총 30점)
작업형 1 유형: 3문제 (문제당 10점: 총 30점)
작업형 2 유형: 1문제 (문제당 40점: 총 40점)

 
단답형은 말 그대로 이론 시험입니다. 다 맞추기는 어렵겠지만 4문제 이상은 맞춰야 작업형을 마음 편하게 풀 수 있습니다.
 
작업형 1유형은 데이터 전처리와 관련된 파트입니다. 데이터 세트를 가공해서 최종 결과를 출력하면 됩니다.
 
작업형 2유형은 분류 또는 회귀를 수행하는 지도 학습 문제가 출제됩니다. 문제에 따라 분류 또는 회귀를 수행하여 그 정확도를 ROC-AUC 평가지표, R2 평가지표 등 주최 측에서 준비한 기준을 이용해 채점합니다.
 
세 가지 유형의 총점수 합이 60점을 넘으면 합격이며, 과목별 과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과락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본인이 자신 있는 유형에 집중하면 한 과목이 점수가 낮더라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공부 방법

우선 교재는 프리렉이라는 출판사에서 나온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책을 사용하였습니다. 작업형은 파이썬을 사용하고, 책을 이 책 하나밖에 보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교재와의 비교는 어렵겠네요.
 

 
솔직한 교재 후기
 

1. 단답형 부분은 개인적으로 조금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핵심 용어들을 각 단원별로 내용 순이 아닌 가나다 순으로 배치했기 때문에 이론에 자신이 있는 분이라면 정리하는 느낌으로 훑어보기는 좋겠으나, 필기를 공부한 지 한참 된 저로써는 조금 난잡하다고 느꼈습니다. 적중률도 높지 않기 때문에, 차라리 필기 책을 다시 한번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파이썬 설명이나 작업형 부분정말 잘 정리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몇 년 전에 딥러닝, 머신러닝 프로젝트들을 진행하며 빅데이터 분석을 경험한 적은 있지만, 대부분 검색에 의존하고 머리에 남아있던 게 없던 상태인 저에게는 개념을 잡고 데이터 분석을 연습하기에 좋았습니다. 작업형은 이 책에 나온 것만으로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됩니다. 비전공자분들이나 파이썬 초급자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물론 저는 이 책 하나로 공부했기 때문에 다른 책과의 비교는 어렵지만, 나름대로 만족하면서 공부했습니다. 단답형 문제는 이 책을 이용해 한 번 훑어만 본 뒤, 다른 웹 사이트들을 이용해서 공부하고, 실기는 이 책을 이용해서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제 총 공부시간은 15시간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시간 되는 주말마다 간헐적으로 공부하다가, 마지막 2주의 주말 동안만 열심히 공부한 느낌입니다. (띄엄띄엄 공부하다보니 공부할 때마다 새로운 느낌이..) 차라리 시험 1~2주 전에 빡시게 하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추가) 제 점수를 보니 안정적으로 합격하려면 조금 더 열심히 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험 결과

 
생각보다 점수가 안나왔네요.. 그래도 다행히 합격은 했습니다.
 
단답형은 생각했던 점수였는데, 1유형과 2유형이 10점씩 감점이 되었습니다. 
 

단답형
딱 아는문제 5개, 모르는 문제 4개, 헷갈리는 문제 1개가 출제되었습니다. 헷갈리는 문제는 용어가 가물가물해서 적당히 적었는데 틀렸나봅니다.
 
1유형
쉽다고 생각하고 풀었는데, 문제를 하나 잘 못 읽었는지, 뭔가 잘못했던건지 한 문제를 틀렸네요,, 난이도는 정말 쉽게 나왔습니다. 앞으로도 난이도가 크게 어려워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인 전처리법만 알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왜, 뭘 틀린거지...
 
2유형
분류와 회귀를 준비해갔는데, 회귀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원래 xgboost를 사용해서 예측하려고 했는데 Warning이 떠서 그냥 RandomForest를 사용했습니다. 이 것 때문인지, 전처리를 덜해서인지 10점이 감점되었네요. 앞으로도 분류 문제 또는 회귀 문제 둘 중에 하나가 출제될 것 같으니, 두 유형에 대해 정리만 잘해가시면 충분히 점수를 획득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공부하면서 단답형 연습문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제 임의로 만든 거라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한 번 살펴보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빅분기 실기 단답형 연습문제 (1) : https://jooona.tistory.com/222
빅분기 실기 단답형 연습문제 (2) : https://jooona.tistory.com/223
빅분기 실기 단답형 연습문제 (3) : https://jooona.tistory.com/224
빅분기 실기 단답형 연습문제 (4) : https://jooona.tistory.com/225
빅분기 실기 단답형 연습문제 (5) : https://jooona.tistory.com/226
빅분기 실기 단답형 연습문제 (6) : https://jooona.tistory.com/227
빅분기 실기 단답형 연습문제 (7) : https://jooona.tistory.com/228
반응형